사회성기술: 감정표현가르치기 - 에이비에이키즈(ABAkids)

홈으로 커뮤니티
자료실
자료실
[동영상] 사회성기술: 감정표현가르치기
  • 작성자 : ABAkids
  • 작성일 : 2018-04-07 00:00:00

"우리 아이는 다른 아이가 넘어지는 걸 보면 숨넘어가게 웃어요" "다른 아이들은 다 웃는데 우리 아이는 멀뚱멀뚱 앉아있어요" "화난 표정지어봐, 웃는 얼굴해 봐 라는 지시를 못알아 들어요" 이런 말 많이 듣습니다.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다른 사람의 얼굴표정이나 몸짓을 보고 감정을 알아차리는 것, 넘~나 어려운 일이지요. 

어떻게 감정을가르쳐야 하는지 차근차근 살펴봅시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 감정을 가르쳐야 겠지요? 화난표정, 웃는 표정, 우는 표정 이 정도? 거기다 더 더 하고 싶으면 무서워하는 표정, 심심해하는 표정...뭐 이렇게요.

 

step 1: 그림이나 사진을 이용하여 가르칩니다 ("00이 어때? 00이 어떤 표정이야? 등등):처음에는 반드시 errorless teaching으로 할 것!

 

                

 

step 2: 1번이 목표에 다다르면 이제 본인 스스로 얼굴 표정을 지어보게 합니다. 잘 안되면 거울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그런데 아주 구체적으로 가르쳐야해요. 예를 들어 화난표정은 입꼬리가 내려가고 (혹은 입을 앙다물고), 미간을 찌푸린다 이런 식으로

 

step 3: 상황을 가르칩니다. (예를 들어 자전거에서 넘어지는 그림을 보여주고 00는 기분이 어떨까?)

 

                

 

step 4: 좀 더 복잡한 상황으로 들어갑니다 (오늘 학교에 갔는데 갑자기 예고없이 시험을 본대. 기분이 어때?)

 

각 단계는 반드시 목표달성에 대한 기준을 세워야 하고 처음에는 errorless teaching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전 단계의 목표가 달성되지 않았는데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아이는 흥미를 잃고, 또 그 전 단계의 기술까지 잃을 염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기준대로 가야해요.

 

여기까지가 감정가르치기의 가장 기본입니다. 이 기술이 있어야 다음 단계로 남의 의견을 받아들이고 타협하는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리스트
1:1문의 카톡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