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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행동중재: VBMAPP
- 작성자 :
- 작성일 : 2020-06-23 22:21:32
VB_MAPP (Verbal Behavior Milestones Assessment and lacement Program, M.Sundberg, 2008)은 ABLLS-R과 더불어 미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로, 자폐를 포함한 언어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중재할 수 있습니다.
언어행동중재는 특히 자폐아동에게 필요한데 자폐아동은 의사소통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필요를 느끼지 못하여 언어 발달이 지연되기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일반아동과 비교하여 기술이 어느 정도가 있는지, 이 기술을 습득하는데 방해요소가 무엇인지 알아내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중재 프로그램을 세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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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B-MAPP평가의 목적
1. 아동의 현재 언어기술 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2. 일반 아동의 발달단계와 비교해보기 위하여
3. 언어습득 방해가 되는 '장애물(주로 문제행동)을 알아보기 위하여
4. 어디서부터 중재가 들어가야 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5. IEP 목표를 세우기 위하여
6. 교수전략을 짜기 위하여
7. 중재가 효과가 있는지? 없다면 왜 없는지 알아보고, 목표를 수정할 것인지 결정하기 위하여
VB-MAPP 개요
1. Milestone assessment: 3가지 수준의 발달단계 (0~18개월/ 18~30개월/30~49개월)에 총 170문항
2. Task analysis and skills tracking: 16개의 다른 영역에서 기술을 추적할수 있는 체크리스트
3. Barrier assessment: 24개의 학습 및 언어습득에 방해되는 요인
4. Transition assessment: 일반환경 (일반반/통합반)으로 아동이 옮겨갈 수 있는지의 여부를 결정함
5. Curriculum Placement & IEP goals
ABA4kids에서는 부모, 교사, 전문가들을 위한 VBMAPP교육과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신 분은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