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자 :
- 작성일 : 2023-04-09 00:00:00
요즘 부쩍 학교주재에 대한 문의가 많이 들어옵니다. 시간상 거리상으로 저는 온라인으로 학교중재를 해드리는데요. 온라인으로 한다고 하면 질문이 쏟아집니다. 온라인으로 어떻게 중재를 해요? 아이를 안보고 가능한가요? 중재는 누가 하나요? 등등
그래서 Q & A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Q: 누구를 대상으로 하나요?
A: 수업을 진행하는데 지장이 있을만큼 방해하는 행동(소리지르기, 돌아다니기-그냥 돌아다니기만 하면 상관없으나 친구들을 툭툭치거나 방해하는 행동이 나올 때, 생각나는 말 큰소리로 계속 질문하기, 욕하기, 지시거부 등등), 위험한 행동(교실 나가버리기, 때리기, 물건부수기 등등)이 있는 아동 (진단명이 있든없든 상관없음)
Q. 진행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A. 학교가 진행하고자 하는 경우 부모의 동의를, 부모가 학교에 요청하는 경우 학교에서 동의해야 합니다. 동의가 되면 교육청에 긍정적행동중재지원을 요청할 수도 있고, 학교 자체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Q. 전문가는 어디서 구하나요?
A. 소속 교육청에서 파견보낼수도 있고, 학교에서 구해도 됩니다.
Q. ABA4kids에 중재를 의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위의 절차가 모두 끝나고 전문가를 구해야 하는 단계라면 aba4kids.co.kr 문의하기, 전화, 혹은 이메일로 신청합니다. 전문가와 간단한 전화상담 후 세션기간, 시간, 비용 등을 조정합니다.
http://abakids.co.kr/page/?BCD=2&MCD=2
Q. 온라인으로 어떻게 중재가 진행되나요?
A. 미리 보내드리는 설문지를 작성해서 보내면 이를 바탕으로 첫세션에 아동의 행동의 기능을 분석하고 그 행동을 중재하기 위해 환경을 어떻게 조정하고 바꾸어야 하는지에 대한 팁을 드립니다. 교사는 그 팁을 실행하고 데이터를 모으고 (데이터 모으는 법은 세션 시 알려드립니다) 다음 번 세션에 그것을 제출합니다. 전문가는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어떤 중재가 잘 되고 어떤 중재가 잘 되지 않는지를 검토하고 개선점을 모색하며 다음 단계의 중재를 계속 해 나갑니다.
Q. 아동의 1:1로 중재를 해야 하나요?
A. 개별중재이나 일반환경에서 중재가 들어가는 것이므로 DTT처럼 아동과 책상에 마주앉아 1:1로 진행하지는 않습니다.
일단 생각나는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혹시 또 다른 질문사항이 있으면 다음에 또 보충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블로그는 저한테 온라인으로 긍정적행동중재를 진행했던 선생님이 본인 개인블로그에 올려놓은 글입니다. 도움이 많이 될 것이므로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