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A기초워크샵 (온라인)
ABA기초워크샵 (온라인)
ABA기초워크샵은 ABA에 대해 꼭 알고 있어야 하는 기초지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부모가 전문가와의 상담시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하여 적절한 중재에 들어갈 수 있고, 내아이를직접중재할때필수적으로알아야할내용으로구성되어있습니다. 특히, 앞으로홈ABA를계획하고계신분이나ABA4kids에서지도를받고싶으신분들에게는필수강좌입니다.이론 위주가 아니라 다양한 실제 사례들을 다루므로자녀, 혹은 학생 중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상
치료사, 교사, 부모, ABA에 관심 있으신 분
요일 및 시간
일/월요일 밤 10시~11시
신청방법
google 신청서/이메일(aba4kids@naver.com)
일정
2월, 5월, 8월, 11월 워크샵이 열리는 달 블로그와 밴드, 홈페이지에 공지가 나갑니다.
회차 및 제목 | 내용 |
---|---|
1. ABA개요 및 문제행동중재 | ABA가 어떤 학문인지, 실제로 문제행동을 중재하는데 어떻게 적용하는지 알아본다. |
2. 문제행동중재: 대체 행동 찾기 및 미리 중재하기 | 문제행동의 기능 (왜 문제행동을 하는가)찾는 법, 그 기능에 맞게 대체 행동 가르치기,문제행동이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중재방법을 알아본다 |
3. 문제행동중재: 행동 후 중재하기 | 문제행동이 일어난 후 강화,소거,벌 등을 어떻게 이용하여 미래에 그 행동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지 알아본다. |
4. 문제행동중재: 토큰 사용하기 | 토큰을 이용하여 문제행동을 줄이고 대체행동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5. ABA교수법: 촉진사용요령 | 촉진의 종류와 효과적인 사용으로 여러 기술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6. ABA교수법:행동형성 및 과제분석 | 행동형성과 과제분석으로 인지,자조,놀이 등 복잡한 기술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7. 언어행동중재1: 요구하기, 사물 이름 말하기, 모방, 매칭, 청자 반응, 대화 기술 등 | ABA의 한 방법론으로 특히 언어기술이 현저히 낮은 아동(무발화 포함)을 위한 교수법 |
8. 언어행동중재 2 | 구조적인 환경에서 가르치기 (DTT), 일반환경에서 가르치기 (NET), 무오류학습 (Errorless teaching)으로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
9. 데이터수집법 | 가정에서 데이터 수집하고 홈ABA 진행하는 방법 교수 (홈ABA나 센터 수업 진행, 혹은 예정중인 분에 한함) |